[ 차한식칼럼 ]
[스포츠칼럼] ○양치질 할때 치약을 요만큼만 짜세요?
차한식 date. 2019-04-25 read. 1,067


보통 치약선전이나 치약관련 회사에서 홍보하거나 광고를 하는걸 보면 치약을 치솔전면에 듬뿍 바르는 것을 볼수 있다.
실제로 치약의 구멍도 상당히 크게 되어 있다.
그렇다면 실제로 치약이 치솔질할때 그만큼의 효과를 볼수 있는 것일까.
결과적으로 말하자면 치솔에 치약은 콩알만큼만 짜도 충분하다.

치약의 성분 중에는 미백효과를 내는 성분이 있어서 치솔질을 하면 치아가 하얗게 되거나 불소성분이 충치등을 예방하기는 하지만 이는 매우 미약하다.
이런 것들이 굉장한 것처럼 광고를 한다든지 또는 마치 치약을 많이 사용함으로서 치아가 더 하얗게 되거나 더 효과가 많다고 광고를 한다거나 약제를 넣어 치아에 효과가 있다고 광고를 하는 경우가 있다.
실제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치약을 치솔 전면에 듬뿍 발라서 치솔질을 한다.
그래야 더 효과가 크다고 생각들을 하고 있다.
치약을 만드는 기업에서도 치약의 입구를 넓게하여 한번 짤때 치약이 많이 나오도록 유도하고 있다.
이는 과한 치약사용으로 사용주기를 짤게하여 다시 구입하.도록하기 위함인 고도의 상술인 것이다.

음식을 먹거나 맛있는 냄새가 나면 침샘을 자극해서 침이 입에 고인다.
침은 음식을 씹는데 입에서 잘 씹히도록 해줄뿐 아니라 침과함께 위로 내려가 소화를 촉진시키는데 매우 중요한 역활을 하고 있으며 구강내 병균이나 상처를 빨리 아물도록 해주는 중요한 역활을 한다는 것을 여러분들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침샘은 치아와 치아사이의 안쪽에 있어서 자극이나 냄새, 생각만으로도 침이 나오게 되어 있다.

치약을 많이 사용하여 양치질을 하는것 까지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양치질 후 치약이 치아사이에 끼어 있다든지, 충분히 행구지 않아서 입안에 치약맛이 느낀다든지 치약 냄새가 남아 있으면 충분히 행구어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보통의 사람들은 이렇게 치약이 입에 남아 있어야 오래도록 입이 깨끗하다고 생각을 한다.

그러나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치약성분이 입에 남아 있을때 가장치명적인 것은 침샘을 막아 침이 원활하게 나오지 않도록 한다는 것이다.
침이 나오지 않으면 먼저 입안이 뻑뻑해지고 입이 마르게 된다.
이때 세균이 많아지고 충치에 걸리는 확율이 더 높아진다.
그리고 치약이 남아서 침이 흐르는 것을 막게되면 소화도 잘 안될뿐 아니라 생각하는 폭이 좁아져 행동에도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하게 될수도 있다.
특히 침이 나오지 않으면 세균번식으로 입냄새가 더 심해진다.
입냄새는 자신은 크게 느끼지 못하지만 대화를 하면 호흡을 내밷어야 하기에 반대쪽에 있는 사람이나 가까이에 있는 주변 사람들은 입냄새에 역겨움을 느낄수 있지만 겉으로 내색할수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할 것이다.
그만큼 치약을 많이 사용하여 치솔질을 할경우 충분하게 행구지 않으면 치솔질을 안하는 것보다 못하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과한 치약사용은 치아를 마모하여 장기적으로는 오히려 더 나쁜 입몸상태를 만들수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할 것이다.

그래서 치약은 치솔에 콩알 만큼만 짜서 사용해도 충분히 거품이 생기고 잇몸을 관리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다는 것을 알고 사용하기 바란다.
그리고 치솔질 후에는 반드시 치약성분이 입안에 남아있지 않도록 행굼을 충분히 하거나 빈치솔질을 하여 잇몸사이에 남아있는 치약성분을 최대한 제거하는게 입을 더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이다.

필자의 경우 치약을 콩알만큼 사용하고도 충분히 거품을 내고
입속을 깨끗하게 하고 있다. 
지금부터라도 치약을 조금만 바르고 양치질을  했으면 좋겠다는 바램이다.




댓글 1
차보람 2019.04.27
정보감사합니다! 항상 치약을 많이 짜게되면 거품이 많이나 양치가 더 잘된다 생각이 들었는데요.. 적은양으로도 충분히 깔끔한 양치가 될수있다니 절약도되고 좋은것같아요!!

님의 댓글을 삭제합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십시오.

비밀번호
이름
비밀번호
비밀번호

차한식님의 글을 삭제합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십시오.

비밀번호

차한식님의 글을 수정합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십시오.

비밀번호

게시물을 다른 게시판으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