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한식칼럼 ]
[스포츠칼럼] 스타킹 사용방법
차한식 date. 2020-01-23 read. 156


타이즈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스타킹의 수요도 많아지고 있다.
타이즈가 가을이후 겨울철에 많이 사용되는 것을 감안할때 스타킹은 겨울철을 제외하고 사시사철 착용하는 마라톤에서 매우 유용한 기능을 가진 필수품이 되었다고 볼수도 있다.
그런데 이런 스타킹도 분명하게 알고 착용하는게 좋겠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다.
 
먼저 스타킹은 여성들의 피부관리로 화장품 업체에서 패션기능으로 출시되어,  운동용으로 활용되기 전까지의 스타킹은 타이즈처럼 허리까지 입는 것과 치마 밑까지 올라가는 허벅지용 등으로 착용을 많이 했다.
그런데 이 스타킹이 운동용으로 전개되면서  기구종목(축구, 배구, 야구 등등)과  마라톤, 기타 패션용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타이즈가 이제는 운동용에서 운동패션까지 곁들여져 멎진 것들이 많아져 착용하는 사람들도 갈수록 많아지고 있는데 스타킹 역시 잘 알고 착용하는게 더 바람직할 것으로 보여진다.
 
스타킹을 착용해서 풀코스를 달리면 근육경련이 예방된다 라고 하는데 이는 100% 정답은 아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종아리근육을 압박해서 일정시간 만큼은 보호를 해준다.
그러나 장시간 착용시 오히려 혈액순환을 방해해서 더 혹독한 시련을 격을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필자에게 수많은 러너들이 압박스타킹 착용에 대한 문의를 해온다. 
풀코스를 달릴때마다 늘 쥐가나서 완주하는데 어렵다면서 스타킹을 창용하면 도움이 되는가 하고 물어온다.
그러면 필자는 착용하라고 한다.
 
그러나 당부하는말이 있다.
처음부터 착용하기 보다는 쥐가 날것 같은 조짐을 스스로 느낄 것이다, 그러면 그때부터 착용하라고 한다.
즉, 출발때부터 착용하면 결국 늘 쥐가나는 시점까지 오게되면 이미 근육이 압박되어 왔기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는 압박으로 인한 혈액순환이 잘 안되어 오히려 쥐보다도 더 큰 허벅지 근련까지 올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필자는 스타킹을 착용하기보다는 착용후 발목까지 내리고 출발하라고 권한다.
그래야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된다. 
쥐가 난다는 것은 혈액순환이 잘 안되거나 또는 훈련이 안되었을때 나타나는 전형적인 통증이다.
쥐가 난다는 것은 뇌가 지금 멈춰라는 신호를 가장 약한 부위에 보내는 것이다.
그런데 이것을 무시하고 우리는 계속 달리고자 한다.
그렇다면 내렸던 스타킹을 쥐가 나고자하는 느낌이 있을때 그때 종아리 위부분까지 올려 근육을 압박하는게 바람직하다. 
그나마 그렇게라도 종아리를 압박하게 되면  쥐나는 시간을 더 벌수 있다. 완주까지도 도움을 줄수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스피드훈련과 장거리훈련(42km~45km)을 반드시 해줘야 한다는 것이다.
이 두가지 훈련이 잘 안되었을때는 쥐가 나거나 기타 근육경련 또는 발목, 족저 등에 상당한 압박이 되어 부상의 위험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명시하기 바란다.
 
스타킹의 또 하나의 기능은 장시간 서서일하는 직업의 분들에게는 필수적으로 하나씩은 가지고 있는게 좋다.
이는 스타킹이 장시간 서서근무하는 사람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하지정맥류를 예방하는 도구로서 중요한 역활을 한다.
하지정맥은 혈액이 심장에서 뿜어져서 발을 돌아 다시 심장으로 올라가는 도중에 종아리와 허벅지를 지난때 올라가지 못하고 내려오거나 멈춰서서 고이는 것이다.
이때 고여있는 곳이 부풀어 올라 피부 밖으로 튀어나오는 것을 말한다.
이런 하지정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스타킹을 하나씩은 준비해 두는것이 바람직하다.
 
필자도 요즘은 스타킹을 착용한다, 그것도 왼쪽만 착용하고 운동을 한다.
이는 옛날에 아킬레스건이 파열되어 큰 수술을 하고 6개월을 재활하고 근 1년을 운동하지 못했는데 나이가 들고 나니 지금에와서 왼쪽 종아리가 운동강도를 이기지 못해서 통증이 계속온다.
그레서 지금은 왼쪽만 스타킹을 착용해서 운동을 하고 있다.
 
스타킹은 잘 사용하면 상당히 좋은 효과를 볼수 있다.
그러나 패션이나 기타 잘 보이기 위해서 늘 착용하는 것에는 크게 권하고 싶지 않다.
선택은 본인 결정한다.
 
댓글 0

님의 댓글을 삭제합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십시오.

비밀번호
이름
비밀번호
비밀번호

차한식님의 글을 삭제합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십시오.

비밀번호

차한식님의 글을 수정합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십시오.

비밀번호

게시물을 다른 게시판으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