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한식칼럼 ]
[스포츠칼럼] 진짜 꿀과 가짜 꿀
차한식 date. 2020-03-25 read. 276

여러분들은 어떤 꿀을 드시고 계십니까.

진짜 꿀과 가짜 꿀을 어떻게 구분하는가?
먹어보는가?
눈으로 보고 판단하는가? 아니면 만져보고 느낌으로 아는가?

겨울에 꽃이 없으니 벌들은 꿀 채집을 할 수가 없다.
그러면 가을까지 모아 두었던 꿀을 다시 먹는다.
그래서 영양분을 섭취하는데. 사악한 인간들은 벌들이 체집해서 저장해둔 꿀을 빼내고 딱 먹을 만큼만 남겨둔다.
그런데 기온이 더 내려가면 벌들도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꿀을 더 섭취하게 되는데 이때 꿀이 부족하게 된다.
그때 인간은 설탕을 그릇에 물과 함께 썩어서 벌통 앞에 둔다. 달콤한 설탕이 있으면 벌들은 그 설탕을 꽃 가루라 생각하고 열심히 먹는다.

다들 꿀이 생성되는 과정을 알고 있을 것이다.
꽃에서 당분을 섭취해서 집에 와서는 몸안에서 그 당분을 걸러내는 작업을 한다.
그리고 걸려진 당분을 꽁무니로 배출해 내는데 이것이 바로 꿀이 되는 것이다.
그런데 설탕은 입자가 크서 벌이 섭취하더라도 꿀로 만들 수 없다. 일부 만들어지기는 하더라도 대부분의 설탕은 녹은 상태로 벌의 몸을 통해서 배출된다.
이것을 꿀이라고 해서 비싼 가격에 판매를 하는데 잘 알아야 하는 것은 좋은 꿀은 오래 두어도 찌꺼기가 가라앉지 않는다.
설탕을 먹은 벌에서 만들어진 꿀은 3~4개월이 지나고 나면 바닥에 하얀 찌꺼기가 싸인다.
이것은 가짜 꿀이다.
비록 벌이 먹고 내뱉은 꿀이라도 본래 성분보다는 설탕의 성분이 더 많다
그래서 좋은 꿀이 될 수 없다.

어쩌면 인간의 욕심이 만들어낸 결과물이며, 이렇게 겨우내 설탕을 먹고 꿀을 생산해낸 벌들은 결국 얼마 가지 못하고 죽고 만다.
그만큼 몸에서 필요 이상의 정제 작업을 했다는 것이다.
물론 여왕벌은 한 번에 알을 수백 마리를 낳고 있기에 이렇게 죽어나가는 벌이 있어도 전체가 생존하는 데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꿀은 생성은 신비에 가깝다.
벌이 꽃의 수술에서 체 집한 당분을 몸속에서 정제하여 꽁무니로 배출해 내는 것이 꿀인데 이 꿀은 인간이 태어나 어머니의 모유를 먹고 자라는 것과 같이 벌들의 유충들도 이 꿀이 어머니의 우유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다.
이것을 우리 인간은 빼앗아와서 먹는 것이다.
그만큼 귀하고 소중한 것이 꿀이다고 할 수 있다. 진짜 꿀과 가짜 꿀은 당장은 분간할 수 없다.

가짜 꿀은 몇 개월이 지나고 나면 하얀 찌꺼기가 가라앉는다. 그럼 왜 가짜 꿀은 바로 찌꺼기가 생기지 않는가.
바로 꿀에서 배출해내는 성분 때문이다.
꿀은 벌이 입으로 섭취한 당분을 몸에서 걸러내는 작업을 해서 꽁무니로 배출해낼 때 부패하지 않는 물질과 접합성이 있는 물질과 함께 배출한다.
설탕이 썩인 꿀은 처음에는 이런 물질과 썩여서 구분할 수 없다가 설탕의 무거운 성분 즉 입자가 큰 설탕의 성분들이 밑으로 가라앉으므로 인해서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는 설탕과 꿀이 바닥에서 경계를 이루어 싸이게 되는 것이다.
바닥이 싸이는 것이 모두 설탕이라고는 할 수 없으나 보통의 경우는 그렇다는 것을 미리 알려준다.

우리는 꿀을 너무나 쉽게 먹는다. 시중에 그만큼을 생산해 내는 꿀은 수천 마리의 벌이 일 년 또는 수개월을 수만 km를 날아서 만들어진 결과물이다.
한숫깔 한숫깔 섭취할 때마다 벌들의 고생과 희생을 알고 있어야 한다.
꿀은 피로회복에 좋다.
그래서 운동선수들이나 고된일을 하는 사람들은 꿀을 많이 먹어야 한다.
꿀은 몸을 데우는데 좋다.
찬 기운이 많은 분들이나 여성들에게 효과적이다.
꿀은 면역력에 좋다.
옛날에는 꿀이 만병통치 약으로 알았다.
가까운 시기의 80년대 이전 까지만 해도 가정에 상비약으로 꿀을 준비해둔 가정이 많았다.
꿀은 그만큼 인간에게 주어지는 것이 너무나 많다.

그런 만큼 꿀을 먹을 때는 그 작은 벌들이 수개월을 모아두었던 것을 우리가 먹고 있다는 것이다. 그만큼 소중하고 귀한 것이다.

댓글 0

님의 댓글을 삭제합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십시오.

비밀번호
이름
비밀번호
비밀번호

차한식님의 글을 삭제합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십시오.

비밀번호

차한식님의 글을 수정합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십시오.

비밀번호

게시물을 다른 게시판으로 이동합니다.